로그인  회원가입  상담예약  사이트맵
언론보도
공지사항
치료?교육 정보

언론보도 팀 접근 중재 상담예약
진료평가 및 치료교육시간
홈 > 자료실 > 언론보도
 
제목 EBS <생방송 60분 부모> "우리아이 첫 입학준비-학습준비, 어떻게 할까?" 날짜 2014.03.20 12:22
글쓴이 이루다아동발달연구소 조회 2895

EBS <생방송 60분 부모>에서 "우리아이 첫 입학준비-학습준비, 어떻게 할까?" 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우리아이 첫 입학준비-학습준비, 어떻게 할까?>

취학 연령 아동의 지적 발달 특징


대부분의 아동들은 취학 연령이 되면, 점차로 개념적으로 사고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언어를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학업을 배우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추상적이지 않은, 현 시점에 고정된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개념 이해를 위한 실제적이고 구체적 경험이 필요. (초등 학교 입학 초기에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적 경험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구체적 경험이 필요하기도 한다.)

상징을 사용하여 사고 할 수 있다. ( 분류하고, 숫자들을 이해하고 ,시간 및 공간 개념을 알게 되고 현실과 환상을 능숙하게 구별할 수 있게 된다.)

기억 전략 사용, /능숙한 의사 소통 (기억하기 위하여 전략을 잘 활용할 수 있고, 의사소통을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탈중심화(점점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게 되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낼 때 유치원 시절과 다르게 단 한 가지 면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상황의 여러 면을 고려할 수 있다. 사람들의 견해를 이해하게 되고, 효과적으로 의사 교환을 할 수 있게 되고, 보다 성숙된 도덕적 평가도 할 수 있게 된다.)


초기 학습 과정에서 관찰 할 행동


아동이 자신의 연령이나 지능 수준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학업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학습할 때 외부 자극에 의해서 쉽게 산만해진다.

과제나 활동에 집중이 어렵거나, 또래에 비해 집중하는 시간이 너무 짧다.

글씨 배우기를 유난히 어려워하거나, 글씨 쓰는 순서가 맞지 않거나, 글씨나 숫자를 거울에 비춘 듯이 거꾸로 쓴다.(,/,/2,5/6.9등등)

글씨를 읽을 때 자꾸 빼먹거나, 다른 글씨로 대치시켜 읽거나, 줄에 맞추어 순서대로 읽지 못한다.

글씨를 읽고, 쓰기도 하지만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기억하는 방법을 스스로 생각하지 못한다.

시간 개념이나 방향 감각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아동이 위와 같은 행동을 보이면, 학교의 특수 학급 선생님이나 전문가를 찾아가서 의논해야 한다.


* 출처: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