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상담예약  사이트맵
언론보도
공지사항
치료?교육 정보

언론보도 팀 접근 중재 상담예약
진료평가 및 치료교육시간
홈 > 자료실 > 언론보도
 
제목 EBS <부모교육파일>- "엄마와 함께 하는 아기놀이" (0-1세) 날짜 2014.03.26 16:05
글쓴이 이루다아동발달연구소 조회 2233


EBS <부모교육파일>에서 "엄마와 함께 하는 아기놀이" 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Q.
잘 놀아준다는 게 어떤 의미인가요?

A.
잘 놀아준다는 것의 의미

놀이는 아이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고, 자발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른에 의해 지시적으로 하게 되면 놀이라고 할 수 없다. 그렇다고 아이를 방치하라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아이와 놀이하기 전에 먼저, “지금 우리 아이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무슨 생각을 하나를 열심히 관찰해 보는 것이 필요. 쉽게 말하면 부모가 놀이를 이끌어가지 말고 아이가 이끄는 대로 잘 따라가 주는 놀이를 하면 됩니다.
, 아이 발달 단계에 따라 어휘 수준이나 방법을 조절하고, 아이 놀이를 끊거나 방해하지 말고, 아이의 요구가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 함께 놀아주세요.


Q. 아무 때나 부모가 신간이 될 때 놀아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겠군요..그럼, 언제 놀아주고 또 언제 개입하지 말아야 할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오.
A. - 함께 놀이를 해주어야 할 때
아기가 어떤 활동도 하지 않거나 장난감도 집중해서 가지고 놀지 않을 때 놀이를 시작한다.(: 아기가 반복적으로 블록을 쌓았다가 무너뜨리기만 반복한다면 다가가, “누가 더 높게 쌓는지 내기를 할래”)

??? -?아이와 놀이하기 부적절할 때
아이가 놀이에 집중하고 있을 때나 구체적인 방법으로 놀고 있을 때 아이가 피곤해 하거나, 혼자 있고 싶어할 때 (: 아이가 친구나 형제하고 소꿉놀이를 열심히 하고 있다.)
(상황) 엄마 : 엄마가 지금 배고픈데, 맛있는 밥 주세요. 아이: 지금 남은 밥이 하나도 없어요 ; 아이가 엄마와의 놀이를 거절하기도 한다.)는 놀이에 개입 하지 않는 것이 좋다.


Q.오늘 이 자리에서는 실제로 노는 방법도 배워봤으면 좋겠어요.. 아기와 놀아주기 전에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나요?
A.- 놀이 시 알아 두어야할 것
1. 특히 영?유아기에는 놀이시 구체적 경험(시간이나 장소도 바로 여기, 지금)과 신체적 접촉을 많이 제공하여야 하고, 아이와 부모간의 건강한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아기의 발달 단계를 알아야 한다.
3. 발달단계에 따른 놀이법과 알맞은 장난감을 알아야 한다.
?물론 몇세에 어떤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야 한다. 이런 것은 아니다. 같은 장난감이라도 아이의 발달단계에 따라 장난감 사용방법, 활용방법이 달라지면 되는 것이다.?, 아이의 어휘 수준에 맞는 언어사용, 아이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수준, 장난감 등을 알 필요가 있다.



< 발달을 촉진하는 아기놀이 > 0-1

Q.0-1세 아이들은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놀이를 해야하나요?
A.0-1)
* 오감각(시각, 청각, 촉각), 신체감각 등이 발달하는 시기
아기들의 감각이 통합되는 시기이다. 물고, 빨고, 만지고 하면서 오감이 발달하고, 누르고, 빼고, 돌리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 대근육 발달도 놀랍도록 발달하므로, 엎드려서 환경을 탐색하도록 유도, 옆으로, 앞으로 구르도록 자극하고, 아이가 신체협응을 할 수 있도록 자극 하는 놀이
* 장난감 - 반응하는 장난감, 소리? 촉각을 느낄 수 있는 것
* 놀이법 - 옹알이 따라하기, 소리나는 물건 찾기, 화장솔 놀이, 기면서 등산하기 등

< 0-1세에 맞는 장난감 >
- 모빌 : 4개월 이하는 평면모빌, 4개월 이상은 입체모빌이 적합
- 헝겊동물인형, 부드러운 스펀지 : 촉감을 익힐 수 잇도록 부드러운 것, 까끌까끌한 것 등 여러 가지 촉감각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소리나는 공 : 소리가 나면서 굴러갈 때 반짝반짝 한다면 시각, 청각, 아이의 움직임 등을 모두 자극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장난감.
- 여러 가지 크기의 공 : 아기들이 자기 손에 맞는 공을 맞추어 잡는다. 소근육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다.



Q.장난감도 좋지만, 주변 물건들이 좋은 놀잇감이 되기도 하잖아요.. 어떤 놀잇감으로 어떻게 놀 수 잇는지 소개해주세요.
A.놀이법 소개
화장솔 놀이 : 아이의 신체 감각을 자극하는 놀이 / 소리나는 통 찾기 : 청각적 관심을 집중시키고 변별력을 키워줌 / 젤리 선물 : 사물의 영속성을 가르치기에 좋은 장난감
[1. 화장솔 놀이 - 부드러운 화장솔로 아이의 얼굴등 신체부위를 간지른다. 신체감각, 센체의식발달
? 2. 소리나는 통 찾기 - 여러 가지 통 중 한가지에만 돌이나 구슬 등을 넣어둔다. 흔들어 소리나는 것을 찾게 한다.
?
3. 젤리 선물 - 굵직한 대롱(랩심)에 색색의 젤리를 통과시켜 떨어뜨린다. 사물이 사라졌다 나타나는것에 신기해한다.(사물의 연속성)]


Q.이 맘때(0-1) 아이들이 놀 때, 부모가 특히 주의해야할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A. - 엄마의 역할
이 때는 아이들이 아직 언어가 시작되지 않거나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해 주어야 한다. 아이의 미소, 웃음, 울음 소리 만으로도 아이의 상태를 파악해야 아이의 기본적인 욕구가 무시되지 않도록하며 절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자폐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 출처: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목록 쓰기